어스2 랜드 타일 티어별 특징 총정리

어스2 타일 티어별 다른 점과 특징

랜드 티어 업그레이드 기능 업데이트가 실행되었는데요.

업그레이드 전략을 잘 짜기 위해서는 각 랜드 티어별 특징에 어떤 점들이 있는지 잘 알고 있어야 좋은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오늘은 어스2의 랜드 타일들의 티어별 특징에 어떤 점들이 있는 지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가져 보고자 합니다.

타일 매입 방법

티어1 타일: 어스2 맵상에서 원하는 타일을 드래그하여 살 수 있는 옵션이 2021년 12월 3일로 마감되었습니다. 티어1 타일을 갖기 위해서는 마켓 플레이스를 이용하여 구입하거나, 다른 플레이어가 소유하고 있는타일에 비딩을 걸어 협상하여 구입하거나, 곧 활성화 될 랜드 티어 업그레이드 기능을 이용하여 티어2 타일이나 티어3 타일을 티어1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티어2 타일: 티어 2타일은 어스2 맵상에서 원하는 타일을 드래그하여 구입할 수 있습니다. 다만 나라들 중 아루바와 같은 작은 나라의 타일은 이미 판매가 완료되어 맵상에서의 구입은 불가능하고 마켓플레이스나 비딩을 통한 P2P, 즉 유저간 거래를 통해서만 구입해야 하는 나라들도 있습니다.

티어3 타일: 티어 3타일은 티어2타일과 마찬가지로 어스2 맵상에서 혹은 유저간 거래를 통하여 구입이 가능합니다. 다만 티어3 타일은 모든 지역의 판매가 허용된 것이 아니고, 티어3 테러토리 오픈 투표를 통해 판매가 허용된 지역들만 구입할 수 있게 되어 있기 때문에 아직 많은 지역이 티어3 타일 판매가 허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랜드 클래스

티어 1, 티어2, 티어3 타일 들 중 랜드에 클래스가 나뉘어져 있는 타일은 티어1 타일 뿐입니다.

티어1 타일은 클래스 1부터 5까지로 나뉘어 지며, 해당나라의 타일이 먼저 팔린 순서대로 클래스 1부터 5까지 그 등급이 결정되는데요. 현재 가장 많은 타일이 팔린 미국, 한국, 이탈리아, 호주, 프랑스 등등의 여러 나라들이 현재 클래스 3 등급까지의 타일이 팔린 상태에 있습니다.

클래스1 타일은 해당 국가에서 가장 먼저 팔린 10만개의 타일에 주어지는 클래스이며,
클래스 2타일은 10만개 부터 30만개의 타일 판매분까지,
클래스 3 타일은 30만개 부터 50만개의 타일 판매분까지,
클래스 4타일은 50만개 이상 타일부터 임.

Tile Class(클래스)타일 판매량 순서
Class 11-100,000
Class 2100,001 – 300,000
Class 3300,001 – 500,000
Class 4500,001 –

클래스가 높을 수록(클래스1이 최상위) 희소성에 그 차이가 있어 타일 가격에 반영이 됩니다만 현재로서는 티어1 클래스 1 타일에 한하여 글자수가 짧은 EPL을 등록할 수 있는 혜택을 가지고 있고, 조금 더 높은 LIT 소득을 받는 것 외에는 큰 차이점이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에테르 감지 능력 차이

티어1 타일: 완전체의 멘타르가 설치될 수 있으므로 100% 능력으로 에테르를 감지할 수 있습니다. 에테르 감지에 있어서 최대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티어2 타일: 불완전한 형태의 멘타르가 설치되어 있어서 100%에 미치지 못하는 능력으로 에테르를 감지합니다. 결국, 티어1보다는 적은 양의 에테르만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티어3 타일: 멘타르 설치가 불가능 하고 멘타르로 발전하지 못한 형태인 SEED 가 설치되어 있으며, 에테르 감지 능력이 없습니다.

기본 에테르 발생량 차이

어스2의 타일들은 에테르를 발생시키고, 타일에 설치된 멘타르를 이용해 타일에서 발생되는 에테르를 감지하여 클래임하는 방식으로 에테르를 채굴하는데요. 타일의 티어별로 기본 에테르가 발생되는 양에 차이가 있습니다.

티어1 타일: 완전한 형태의 멘타르를 통해 기본 에테르 발생량의 3배정도에 해당하는 에테르가 생성됩니다. 24시간 안에 클래임할 경우 100프로의 에테르를 클래임할 수 있고 24시간이 지나면 레이딩의 대상이 되는 불안정한 에테르로 변형되며 96시간안에는 발생된 에테르가 모두 사라집니다.

티어2 타일: 불완전한 형태의 멘타르를 통해 기본률의 에테르 발생이 생기며, 발생되어 감지된 에테르는 24시간 동안은 안정적인 에테르의 형태로 레이딩의 대상이 되지 않으나 24시간 후부터는 레이딩의 대상이 되는 불안정한 에테르로 변형되며 96시간안에는 발생된 에테르가 모두 사라집니다.

티어3 타일: 멘타르가 없기 때문에 기본 에테르의 발생이 생기지 않습니다.

스페셜 티어1 타일: 며칠전 업데이트된 랜드 업그레이드 기능에서는 다섯가지의 타일 업그레이드 방식이 소개가 되었는데요. 각 업그레이드 방식마다 선착순으로 25,000타일까지, 즉 나라별로 최대 125,000 타일에 한해 스페셜 티어1 타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스페셜 티어1 타일은 티어2 타일에서 생산되는 에테르 생산량의 5배에 해당하는 에테르를 영구적으로 받을 수 있는 혜택을 가지고 있습니다.

에테르 부스트

30일 연속으로 어스2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하루에 한번 이상 에테르를 클레임하게 되면 에테르 부스트를 받을 수 있게 되는데요. 이 역시 타일 티어 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티어1 타일 & 티어2 타일: 모두 에테르 부스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만 티어2 타일보다 티어1 타일에서 더 많은 에테르 부스트를 받게 됩니다.

티어3 타일: 티어3 타일은 타일이 위치한 나라의 티어1 과 티어2 소유주들이 에테르를 클레임하지 않을 경우 남게 되는 에테르 부스트양이 모인 Boosted E-ther Pool 에서 에테르를 나눠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에테르 부스트 분배로직 덕으로 때로는 티어3 타일이 티어1 타일보다 더 많은 양의 에테르를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원 채굴에서의 차이점

티어1 타일: 현재 채굴 가능한 32종의 자원 모두를 채굴 할 수 있습니다.

티어2 타일: 디스커버리 레벨 7부터 레벨 9까지에 해당하는 10개의 자원을 제외한 22종의 자원을 채굴할 수 있습니다.

티어3 타일: 자원을 채굴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같은 지역에 다른 티어의 타일을 가지고 있을 경우 티어2 타일에 비해 티어1 타일에서 더 많은 양의 자원을 채굴할 수 있습니다.

쥬얼 발생 및 쥬얼 슬롯팅에서의 차이

티어1 타일: 가장 많은 양의 쥬얼 생성이 이루어 지며 타일에 쥬얼을 슬롯팅 해 줄 수 있는 슬롯팅 칸이 5개부터 12개까지 타일크기별로 다양합니다. 1타일 짜리에는 5개의 쥬얼을 슬롯팅 해 줄 수 있고, 750타일 짜리에는 12개의 쥬얼을 슬롯팅 해 줄 수 있습니다.

티어2 타일: 많지 않은 양의 쥬얼 생성이 이루어 지며, 프로퍼티당 타일 크기와 상관 없이 3개의 쥬얼 슬롯팅 칸이 주어집니다.

티어3 타일: 쥬얼이 생성되지 않으며, 쥬얼을 슬롯팅 할 수 없습니다.

사이드로이드

티어 등급과 상관없이 모든 어스2의 타일에는 타일 크기에 맞는 숫자의 사이드로이드를 배치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티어1타일과 티어2 타일에서는 사이드로이드 한 대당 2.5개의 에센스를 사용하여 사이드로이드를 생성(Build)시킬 수 있는 반면, 티어3 타일에서는 사이드로이드를 직접 생성할 수 없기 때문에 마켓플레이스에서 구입하여 배치시키는 방법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빌리언

티어1 타일과 티어2 타일에는 시빌리언을 배치시키거나 생성시킬 수 있고,
티어3 타일에는 시빌리언의 생성과 배치가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레이딩을 할때 티어3 타일에 배치시킨 사이드로이드들은 시빌리언을 이용한 자동레이딩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수동 레이딩만 가능합니다.

레이딩 차이점

티어1타일 & 티어2 타일: 제한 없는 레이딩을 실시 할 수 있습니다.

티어3타일: 사이드로이드의 등급별로 레이딩이 가능한 타일의 크기가 지정이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커먼 사이드로이드는 타일 크기가 1타일부터 25타일 사이즈의 프로퍼티만을 타겟으로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제한을 없애려면 레전더리 사이드로이드를 배치시켜야 합니다. 아래의 표를 참조해 주세요.

LIT & EPL

티어1 타일만이 가지는 특혜로는 Land Income Tax 의 줄임말인 LIT 소득이 있는데요. 티어1 타일을 가지고 있는 나라의 타일판매가 많을 경우, 해당 나라의 티어1 타일을 가지고 있는 랜드 소유자에게 LIT 소득이 지급됩니다. 티어1 타일 클래스별 LIT 금액 지급 금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티어1 타일 클래스LIT(Land Income Tax) 배당 지급금
Class 10.1000 %
Class 20.0375%
Class 30.0050%
Class 4해당 없음

또다른 특혜는 EPL 지정 가능 여부 입니다. 티어1 타일에는 EPL을 지정할 수 있지만 티어2와 티어3 타일에는 EPL을 지정할 수 없고, 티어1 타일 중 클래스1 타일은 타일 크기별로 EPL의 단어 길이를 4글짜 짜리까지 짧게 정할 수 있는 특혜를 가지고 있습니다.

리퍼럴 코드 보너스 차이

티어1 타일을 소유하고 있을 경우에는 어스2로부터 티어2 타일을 구매할 때 리퍼럴 코드 사용시 7.5%의 디스카운트 혜택을 받을 수 있지만, 티어1 타일을 소유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디스카운트 혜택이 5%로 더 적습니다.

티어3타일은 어스2로 부터 구입을 하더라도 리퍼럴 코드 디스카운트 적용이 없습니다.

그리고 티어2 타일만을 가지고 있을 경우에는 리퍼럴 코드를 원하는 단어로 바꿀 수 없고, 티어1 타일을 소유하게 되면 커스텀 리퍼럴 코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거버넌스/티어3 테러토리 투표 관련

현재 거버넌스와 관련된 기능은 티어3 테러토리 투표 기능이 유일한데요. 티어3 테러토리 투표에서 투표권을 행사할 때 해당 지역에 티어1 타일을 가지고 있을 경우에는 1타일당 10 투표권을 행사 할 수 있고, 티어2 타일을 가지고 있을 경우엔 티어2 타일 1타일당 5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티어3 타일은 현재로써는 투표권에 영향을 미치질 않습니다.

앞으로 거버넌스 관련된 여러 기능들이 추가될 것으로 예상이 되고, 티어1 타일은 티어2나 티어3 타일에 비해 월등히 높은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는 능력이 부여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광고판(Billboard Ads)

아직 업데이트가 되지 않은 기능입니다만, 티어1 타일에만 광고판을 설치할 수 있다고 공지가 나와 있습니다.

Lobby 광고 및 Broadcasting 광고

소셜미디어 기능을 할게 될 Lobby에 광고가 들어갈 예정인데요. Lobby 역시 아직 업데이트가 되지 않은 상황이지만 최근에 나온 공지사항을 보면, Lobby 광고 기능은 티어1, 티어2, 티어3 타일 모두에서 가능하지만 티어3에서는 상위 티어 타일들에 비해 제한적인 광고만이 가능할 예정이며, 브로드캐스팅 광고는 자원 O.U(Occurence Units) 가 있어야 하는데, 티어3 타일의 경우에는 자체적으로 O.U를 채굴할 수 없기 때문에 P2P 트레이딩이나 나중에 나올 자원 수송 시스템을 사용해야만 브로드 캐스팅 광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 명시되어 있습니다.

이외에도 타일 티어 등급별 혜택의 차이는 앞으로 개발될 빌딩 블록등에서도 그 차이점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리를 해 놓고 보니 정말 티어별 타일들에 다른점들이 상당한데요. 어스2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익숙하지 않으실 테니 꼼꼼히 숙지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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