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스2 4주년 기념 공지 및 E2V1 일정

어스2 4주년 생일 기념 공지

2024년 11월 입니다. 2020년 11월 어스2가 시작된지 4주년이 되는 달인데요. 매년 11월이 되면 어스2의 생일을 기념하며 커다란 업데이트 소식을 선사했었기 때문에 상당히 조용했던 지난 몇 달간의 적막을 깨고 어떤 좋은 소식을 알려주지 않을 까 하고 많은 유저분들이 기대를 가지고 이 공지사항을 기다려 왔는데요.

그럼 공지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지 내용 서두

어스2의 4주년을 커뮤니티 여러분과 함께 축하하고 싶습니다. 피하기 힘든 몇가지 장애요소들이 있었긴 했지만 지난 12개월간 어스2는 여러가지 개발들을 이루어냈고, 내년으로 접어들면서 우리의 지리 기반 메타버스에서 중요한 기초을 확립할 몇가지를 소개하고 어스2 커뮤니티 분들이 간절히 기다리고 있는 몇가지 발표들을 할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어스2의 장기적 계획에 맞추어 개발이이루어 지고 있는지 확인하고 앞으로 계속해서 발전해 나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루어낸 성과들을 돌아보고 우리의 팀멤버들이 계속해서 이루어 내고 있는 내용들을 인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래서 지난 12개월간 어스2에서 있었던 주요 순간들을 되돌아 보는 전통적인 추억 여행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여기에는 Earth 2 Essence ($ESS) 토큰의 공식 출시, 샌프란시스코 GDC에서의 E2V1 소개, 여러 주요 기능 출시, 새로운 제품 업데이트 등이 포함됩니다.

이런 서두와 함께 지난 12개월간 어스2에서 출시했던 여러 업데이트 내용들과 성과들을 길게 나열했는데요. 그 제목들만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11월 – 티어3 랜드 거버넌스 시스템 출시
2023년 11월 – 레이딩에서의 Abort 기능 출시
2023년 12월 – E2V1 엔진의 발전을 보여주는 동영상 공개
2023년 12월 – 스킨 스토어와 스킨 블루 시스템 출시
2023년 12월 – E2V1 개발상황을 보여주는 편안한 영상 공개
2023년 12월 – 어스2 내 최종 자원 공개 완료
2024년 1월 – 스킨스토어의 스킨 선물 기능 출시
2024년 1월 – 어스2 메타버스내에서 에센스의 힘을 소개하는 글 공개
2024년 2월 – 옐로우 에너지 출시와 컨텐트 컨트리뷰션 시스템 소개
2024년 2월 – Archiok 스킨 공개와 스킨 중요 정보 공개
2024년 2월 – 동결국 관련 EDC 소급 지급 실시
2024년 3월 – E2V1 프리알파로의 어스2 커뮤니티 초대장
2024년 3월 – 실시간 멀티플레이어 동영상 공개
2024년 3월 – 메타그래비티와의 파트너쉽 발표
2024년 3월 –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행사인 GDC 2024 행사 참여와 디테일 공개
2024년 3월 – E2V1 프리알파 버전 초대를 기념하며 200명 에게 $15,000 가치이상의 타일 증정 이벤트
2024년 4월 – 어스2 백서 발표
2024년 4월 – 자원 채굴 시스템 출시
2024년 4월 – 사이트 개선 사항들 발표 – 쥬얼 인벤토리, 사이드로이드 퓨징, 액티비티 피드
2024년 4월 – 지구의 날 기념 어스2 데이 수퍼차지 에테르 이벤트
2024년 5월 – 자원 검증 시스템의 1라운드 스테이킹에 잠긴 에센스 환불 실행
2024년 5월 – 커뮤니티 스킨 디자인 공모 우승자에게 $1,000 수여
2024년 6월 –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어스2 에센스 토큰 공식 출시 및 CoinGecko.com 등재
2024년 6월 – 어스2 랜드 업그레이드 시스템 출시
2024년 6월 – 랜드 업그레이드 시스템 출시 첫날 에센스 소각량 발표
2024년 6월 – 에센스 유틸리티 증가를 위한 스킨스토어에서의 에센스 사용
2024년 7월 – 스킨 스토어에서 몇초만에 사용된 20만개의 에센스
2024년 7월 – 자원 시스템 및 인터페이스
2024년 7월 – 어스2 커뮤니티를 위한 E2V1내 플레이어 소유 타일을 찾아 볼 수 있는 영상 공개
2024년 7월 – 랜드업그레이드에 에센스를 가장 많이 사용한 탑10 유저들
2024년 7월 – 에센스 통계 업데이트
2024년 7월 – 플레이어들이 소유한 어스2 메가시티와 타일 아트 영상 버전 2
2024년 8월 – 멘타르 스테이킹 시스템 소개와 미니게임, 어스2 Hordes, 출금 시스템 중요 업데이트
2024년 8월 – 2024 GDC 에서 사용했던 E2V1 영상 공개
2024년 8월 – 어스2 야생동물 소개 및 영상 공개
2024년 8월 – 어스2 론처에서도 사용될 새로운 로그인 시스템 발표
2024년 9월 – 게임 메커닉 미리보기 내용 공개 및 영상 공개
2024년 9월 – 플레이어 소유의 메가시티 영상 버전 3 공개
2024년 9월 – 첫번째 에디션인 시빌리언들의 한도 수치 도달
2024년 9월 – 디지털 자산 개발 및 출시 내용 공개
2024년 10월 – E2V1 프리알파 테스터로 선정된 플레이어들에게 NDA 발송 시작
2024년 10월 – E2V1 론처 소개와 맛보기 영상 공개
2024년 10월 – 플레이어 소유의 메가시티 영상 버전 4 공개

지난 12개월에 걸쳐 41가지의 주목할만한 개발 출시, 이벤트들 그리고 마일스톤들을 이루어 냈고 그 이면에는 수많은 하위 작업들이 수반되어져 왔습니다. 작은 팀으로 이러한 성과를 낸 것은 괄목할 만하며 앞서 나열하지 않은 많은 부분들을 비공개로 진행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관리, 지원, QA, 회계, 법률, 디자인과 같은 수많은 작업들이 함께 진행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더욱 그렇습니다.

우리는 이번달에 어스2 Hordes와 미니게임 개발 진척과 관련된 두가지 정도의 영상과 디테일을 출시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어스2 생일 달을 축하하기 위한 작은 기능 추가도 있을 예정입니다만 더 많은 것을 실행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E2V1과 관련하여 올해 어스2팀은 여러가지 차질이 있었지만 어스2의 새팀은 플레이어들에게 기본 버전의 E2V1을 버그가 있더라고 1월에 출시하는 것을 목표로 열심히 정진하고 있습니다. 이 목표 시점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는 점을 알아 주세요.

초기의 E2V1 기본 버전 출시는 커뮤니티 멤버들에게 지리기반의 어스2 메타버스를 위해 놀라운 기반을 구축했다는 것을 보여주고, 우리의 3D 세계로 전환되기 위한 중요한 시발점이 될 것입니다. 앞으로의 12개월간 우리는 기본 버전의 E2V1을 빠르게 출시하고, 그 위에 더 확장 개발을 해 나가기를 원합니다.

우리는 E2V1의 기본 버전이 라이브 되길 원합니다.
우리는 플레이어들이 전 세계적으로 E2V1 내의 자신들의 프로퍼티에 접근하기 시작하길 원합니다.
우리는 어스2의 새로운 페이즈로 진입하길 원하며, 세계에 어스2의 버전 1을 공개하면서 우리의 멋진 커뮤니티와 함께 이루어 내길 원합니다.

공지내용은 이상입니다.
공지 내용에 달린 유저들의 질문에 셰인이 몇가지 답변을 달아 주었는데요. 중요한 내용들이 몇가지 있어서 함께 다뤄보고 내용을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셰인 질의 응답

타일러님의 질문: 리스트를 살펴보니 어스2팀이 지난 1년간 이루어낸 것이 참 많네요. 정말 대단합니다. 아티클을 살펴보면 1월달을 명시하고 있는데, 1월에 모두에게 공개한다는 것인가요 아니면 테스트를 한다는 것인가요? 1월이 의미하는 것에 대한 힌트를 줄 수 있나요?

셰인 답변: 네 우리는 모든 계획이 예정대로 진행된다면 1월에 대중에게 공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칼님의 질문: 지난 1년간 많은 발전이 있었던 듯 싶습니다. 멋집니다. 하지만, 시장에 영향을 줄만한 업데이트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GDC 이벤트에서 당신이 했던 말들을 기억하는데 많은 것들을 계속해서 지체시키고 있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셰인의 답변: 많은 것들에 진척이 있었습니다만 모든 사람들이 기대하는 진척 속도에 맞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앞으로의 12개월 동안 그 부분들에 좀 더 집중할 것입니다.

유틸리티 토큰 출시 이전에 저는 에센스가 몇센트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한 적이 있고 에센스의 가격보다는 우리의 중요 상품을 만들어 가는 데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같은 참을성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으나, 현재 우리의 개발 정도는 우리가 목표로 지점까지 가기에는 아주 초기 시점입니다. 저는 에센스의 유틸리티를 확장할 수 있는 기능들을 만들고 출시하는 데에 집중할 것입니다. 의도적으로 일을 미루는 것이 아니라 안타깝게도 E2V1을 지연시키는 예기치 않은 문제가 올해 발생했습니다. 현재 모든 것들이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졸리 로저님의 질문: 프리알파 테스팅은 이번달에 시작되나요?

셰인의 답변: 이번달에 시작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만 장담할수는 없습니다. 명확하게 말하자면 프리알파 테스팅은 장기적인 일입니다. E2V1에서 무엇을 출시하든지간에 초기 출시 이후에도 많은 부분들에서 테스트가 필요할 것입니다. 프리알파 테스터들은 미니게임, 멀티플레이어, 건축 그리고 여러 다른 기능들을 테스트 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며 그러한 기능들이 출시되기 전에 테스터들의 도움이 필요할 예정입니다.

곤잘로 님의 질문: E2V1이 모두에게 공개되는 1월에 마이로비도 함께 출시되나요 아니면 그 후인가요?

셰인의 답변: 날짜를 확정지어 답변하고 싶지는 않습니다만 마이로비 앱 출시는 E2V1과 함께 출시되거나 E2V1 출시 직후에 공개되길 원합니다.

E2Piehaed 님 질문: 이미지에서 보여지는 초록색 모자를 쓴 남자는 누구인가요? 그리고 그린 에너지와 블루 에너지도 곧 볼 수 있게 되나요?

셰인의 답변: 초록색 모자를 쓴 남자는 곧 공개될 것입니다. 그리고 그린 에너지는 곧 밝혀지겠지만 블루 에너지는 좀 더 오래 기다려야 할 것입니다.

E2Rich 님의 코멘트: 시장에 영향을 줄만한 중요한 업데이트는 하나도 없었던 것 같습니다. 이러한 지연은 슬로우 러그풀이 아닌가 하는 우려를 시작하게 합니다.

셰인의 답변: 정당한 관찰이라고 생각하지 않지만, 저는 당신의 메세지를 모두 모든 개발이 빨리 진행되길 원하는 것으로 이해했습니다. 플레이어들이 즐길 수 있는 경험을 만들어 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만 시간이 걸리는 일입니다. 슬로우 러그풀이라는 말은 흥미로운 비난입니다만, 만약 그렇다면 제가 왜 이렇게 시간, 노력, 스트레스, 팀원 고용, 지속적인 개발을 위한 자금 치출을 하고 있겠습니까. 그러한 목적이 아니라는 것을 반증하는 것입니다.

E2Rich 코멘트: 표면상으로는 아주 많은 일들을 한 것처럼 보이지만 새로운 유저를 플랫폼으로 유치할수 있는 업데이트는 많지 않았습니다. 초기 유저들에 대해 배려한다면 중요한 업데이트들을 빨리 선보여줘야 할 것입니다.

셰인 답변: 새로운 유저들을 유치할 수 있는 업데이트가 많았다고 할 수 없습니다. 당신이 새로운 유저들이 많이 유입되기를 원하는 것을 알고, 저희 역시 그렇습니다만 시간과 장소가 맞아야 합니다. 즐길 수 있는 상품이 준비가 되어있지 않은 상태에서 새로운 유저들을 끌어들이기 위한 노력과 시간을 할애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현재 상황이 실망스러울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하고 있습니다만 훗날 뒤돌아 보았을 때 우리가 구축하고 있었던 것을 이해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안성훈 님의 질문: E2V1내에서 멀티플레이어 지원에 대한 기대가 큽니다. 한번에 몇명의 플레이를 지원할 수 있게 되나요? 플레이 할 수 있는 인원수가 너무 적으면 메가시티들이 텅 비어 보일 것 같습니다.

셰인의 답변: 멀티플레이어 기능은 시간에 걸쳐 단계적으로 개발될 것입니다. 이전에 언급했듯이 미니게임의 이유 중 하나는 네트워크 제한, 보간 및 외삽, 렌더링 및 기타 여러 측면의 애니메이션 및 액션과 같은 멀티플레이어 경험의 다양한 부분을 테스트하고 푸시하기 위한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재미있는 게임루프나 경험 없이는 플레이어들을 끌어들일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E2V1의 테스팅하고 기초를 만드는 동시에 유저들의 경험과 재미요소들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프로퍼티들과 에센스 그리고 여러 다른 디지털 부산물들의 유틸리티를 늘려줄 것입니다.

John Pap 질문: 플레이어간 게임(PvP)은 언제 나오나요?

셰인 답변: 2025년에 플레이어간 게임의 형태를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칼님 질문: 자원 관련 공지는 언제쯤 기대할 수 있나요?

셰인 답변: 이번달안에 공개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상인데요.

중요 내용들을 정리해 보자면,

  1. 11월에 E2V1 테스팅을 시작할 것이다.
  2. 11월에 어스2 Hordes 미니게임의 개발 진척과 관련된 영상 두가지 정도가 공개될 예정이다.
  3. 11월에 자원 공지가 발표될 예정이다.
  4. 2025년 1월에는 E2V1 전체 공개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5. 2025년에는 PvP 게임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미국 대선이 끝나고 트럼프가 차기 대통령으로 당선이 되면서 비트코인이 최고점을 갱신하고 코인마켓이 상당히 활발한 가운데 에센스 가격은 탄력을 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아무래도 아직까지는 기존 유저들만이 에센스를 채굴하고 거래하는 데에 그치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요인일 것 같습니다. 2025년 1월에 모든 유저들이 E2V1에 접속할 수 있도록 계획을 가지고 일하고 있다고 하는 메세지가 가장 희망적으로 들렸는데요. E2V1이 열린 후 계속해서 새로운 개발 내용이 E2V1내에 추가 되어질 2025년에는 좀 더 재밌고 흥분되는 일들이 많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자연적으로 새로운 유저 유입과 에센스 가격 상승으로 기존의 어스2 유저들이 그 동안 투자한 자금과 노력의 결실을 이룰 수 있는 2025년이 될 수 있길 희망해 봅니다. 모두 힘내자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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