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스2 이코심 – 자원공지
셰인이 이번달 내로 공개하겠다던 자원공지 발표가 있었습니다. 그 내용도 무슨 책을 쓴 것처럼 방대했는데요, 덕분에 저의 소중한 토요일 오전이 자원 공지를 읽는데에 할애 되었습니다.
어스2 웹사이트에 자원 업데이트가 있었던 것은 지난 2024년 4월 9일이었습니다. 장장 7개월이 걸친 후에 발표된 자원 공지 였는데요, 이번 공지 내용은 자원과 관련된 전반적인 사항들을 상세하게 다루고 있는데 사이트 업데이트가 된지 오랜시간이 걸린 후에 발표된 내용이어서인지 왠만큼 액티브하게 어스2를 사용하시는 유저분들이라면 이미 파악하고 있는 부분들을 글로 나열했다는 느낌을 받으셨으리라 생각이 듭니다.
저역시 아주 액티브한 유저 중의 한 명으로써, 긴 공지글을 열심히 읽었으나 새로운 내용은 많이 발견하지 못했고, 이미 아는 부분들을 설명하고 있는 글이구나 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아주 아주 긴 공지 내용을 요약해 보았습니다. 여전히 상당히 긴 내용일 수 있으나, 어스2의 자원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알아두시면 요긴하리라 생각됩니다.
어스2 플레이어의 종류
어스2는 여러 타입의 플레이어들을 상상하며 디자인되었습니다. 전략가, 탐험가, 건축가, 트레이더 등의 플레이어 타입 중 글로벌 규모의 EcoSim의 복잡한 메커니즘을 마스터하고 잠재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이코심 플레이어를 염두에 두고 제작되었습니다.
어스2 자원들
어스2에는 총 32가지의 자원이 현재까지 발견되었으며 이코심을 건축하는데에 중심이 될 자원들입니다. 플레이어가 소유한 프로퍼티에서 채굴가능한 자원의 O.U (Occurrence Units)를 채굴하여 축척하고 후에 이코심의 구성요소 중 하나인 위버에 의해 O.U를 원자재로 처리변형 시킬 수 있게 됩니다.
여러 종류의 공장을 거쳐 원자재들은 200가지가 넘는 핵심 건축 재료인 빌딩 블록들을 만드는 데 사용될 것이며, 이렇게 만들어진 빌딩 블록들은 여러가지 종류의 건축물, 공장, 파워셀, 엔진, 에너지 생산 기술들, 브로드캐스팅 기구들, 기계들, 군용 기술들을 만드는 데 사용될 것입니다.
32가지의 자원들은 디스커버리 레벨 1부터 9까지의 단계로 나뉘는데, 높은 등급의 자원들은 좀 더 고급 기술을 사용하는 빌딩 블록이나 객체에 적용 되며, 레벨이 높아질 수록 발견되는 희귀성은 높아지고 채굴할 수 있는 양은 더욱더 적어집니다.
자원 빈도 카테고리
자원 업데이트 이전에 HF(High Frequency)와 UF(Unknown frequency)로 나뉘었던 자원 빈도 카테고리가 Copious, Rich, Moderate, Sparse, Deficient의 다섯가지로 분류가 되었는데, 자원의 빈도는 프로퍼티 단위로 쪼개어 계산하는 것이 아니고 각 타일별로 자원 빈도가 제각기 결정이 되며, 각 프로퍼티에 속한 80% 이상의 타일의 빈도가 해당되는 카테고리로 해당 프로퍼티의 자원빈도 표시가 결정됩니다. 100타일 짜리 프로퍼티에서 70타일은 코피어스 10타일은 리치 20프로는 디피션트 일 경우, 80프로 이상에 해당하는 카페고리인 Rich 로 표시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매커니즘 때문에 바로 옆에 위치한 같은 사이즈의 프로퍼티의 경우라 하더라도 채굴가능한 자원 수치가 달라지게 됩니다.
자원 Occurence Units(O.U)
어스2의 대부분의 자원은 지구의 자원들과 같이 지하 깊은 곳에 위치해 있으며, 가상의 땅에서 뿜어져 나오는 에테르에 채굴 가능한 자원을 수치화 할 수 있는 O.U로 바이너리 데이터가 묻어있습니다. 티어3 프로퍼티의 경우 에테르를 뿜어내게 만드는 멘타르를 설치할 수 없기 때문에, 타일에서 발생되는 에테르가 생성되지 않고, 자원 정보도 보여줄 수 없게 됩니다.
어스2 프로퍼티에서 자원 정보 확인하는 법
랜드 타일의 티어 계급에 따라 확인할 수 있는 그리고 채굴할 수 있는 자원의 종류가 정해집니다.
랜드 티어 | 채굴 가능한 자원 | 자원 빈도 표시 | O.U 양 표시 |
티어1 | 확인 가능 | 확인 가능 | 지질학자 시빌리언이 있을 경우 확인 가능 |
티어2 | 확인 가능 | D1-D6 : 확인 가능 D7-D9: 확인 불가능(Unknown으로 표시됨) | D1-D6: 지질학자 시빌리언이 있을 경우 확인 가능 D7-D9: 확인 불가능(Unknown으로 표시됨) |
티어3 | 확인 가능 | 지질학자 시빌리언이 있을 경우 확인 가능 | 확인 불가능(Unknown으로 표시됨) |
프로퍼티에서 모든 자원의 빈도와 OU양을 확인하는 방법은 자원의 디스커버리 레벨에 맞춰 티어2나 티어1 타일로 업그레이드를 하고 각 디스커버리 레벨에 맞는 시빌리언을 배치시켜주는 것입니다.
어스2 자원 시스템
어스2 자원 시스템은 플레이어가 소유한 랜드타일에서 O.U를 채굴하고 후에 에센스를 사용하여 자원 O.U를 원자재로 처리, 생산해 낸 후 그 원자재들을 빌딩블록으로 만들어 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어스2의 자원 시스템을 잘 이용하기 위해서는 다음을 잘 숙지해야 합니다.
- 멘타르 – 채굴하고자 하는 자원에 맞는 프라임 쥬얼을 슬롯팅 해주어야 합니다.
- 프로스펙팅 사이드로이드 – 자원 O.U 채굴을 최대화 하기 위해서는 해당자원에 이용되는 사이드로이드를 매칭되는 쥬얼로 퓨징하여 프로스펙팅 사이드로이드를 생성하고 이용해야 합니다.
- 사이드로이드 퓨징 – 1세대 사이드로이드를 자원과 매칭되는 쥬얼을 사용하여 퓨징할 경우 사용된 쥬얼은 영구 소각되며, 퓨징시 사용되는 쥬얼의 등급과 퀄리티에 따라 자원채굴도를 높일 수 있는 자원 부스팅 쥬얼 슬롯창의 수를 더 많이 열리게 하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티어3 루미너스 쥬얼을 사용하여 퓨징할 경우, 슬롯이 8개 이상 열릴 찬스가 65% 이상이지만 티어3 크랙 쥬얼을 사용하여 퓨징할 경우엔 8개 이상의 슬롯이 열릴 확률은 11% 밖에 되질 않습니다. - 지질학자 시빌리언 – 해당 프로퍼티에서 채굴가능한 자원의 Max. O.U를 확인하려면 해당 자원의 디스커버리 레벨에 준하는 레벨을 가진 지질학자 시빌리언을 해당 프로퍼티에 배치시켜 주면 됩니다.
- 지질학자 시빌리언 생성 – 다른 1세대 시빌리언들과 다르게 지질학자 시빌리언은 생성시에 10 에테르만 필요로 하며 레드 에너지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비교해 보자면, 다른 시빌리언들은 생성시 25에테르와 4 레드 에너지를 필요로 하며, 시빌리언들을 활동하게 하기 위해서는 매주 4 레드 에너지를 사용하게 됩니다.
- 홀로 빌딩 – 1 m3 사이즈의 홀로빌딩에는 10,000 O.U 에 해당하는 자원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자원이 이미 저장되어 있는 홀로 빌딩을 삭제할 경우, 그 안에 저장된 자원의 정보도 함께 사라지게 되며 복구 불가능하다는 점을 기억하셔야 겠습니다.
자원 채굴 하는 법
자원 채굴의 기본 조건
- 해당 프로퍼티에 자원이 감지되어야 합니다.
- 해당 프로퍼티에 멘타르가 설치되어 있어야 하며, 채굴하고자 하는 자원과 매치되는 쥬얼이 멘타르에 슬롯팅 되어 있거나 프로스펙팅 사이드로이드가 사용되어야 합니다.
- 자원을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이 넉넉한 홀로 빌딩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프로스펙팅 사이드로이드를 이용한 자원 채굴 최적화
1세대 사이드로이드는 한 시점에서 레이딩을 하는 데 사용하거나 자원을 채굴하는 프로스펙팅 사이드로이드로 사용하거나 둘 중에 한 가지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레임 셋팅 페이지에서 E-ther scan 퍼센티지를 조절하여 채굴에 집중하고자 하는 자원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은 제가 일전에 영상으로 만든 내용에 상세히 설명되어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이용해 주세요.
자원 채굴 관리하기
플레이어들의 자산 포트폴리오에서 자원채굴 상황을 쉽게 점검할 수 있도록 새로운 검색 필터가 추가되었습니다. 프로필 페이지에서 ‘Yields Status’ 라고 되어 있는 검색필터를 사용하여, 셋팅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은 프로퍼티들이 있는 지 점검해 볼 수 있습니다.
색상 | Yield 상태 | 요구사항 |
초록색 | On Target (적정한 상태) | 없음 – 다음 에테르 생성시 자원 O.U가 잘 저장될 예정. |
노란색 | Reading Reduced (채굴 감소상태) | 사이드로이드 체크 요함 – 다음 에테르 생성시 자원 O.U가 잘 생성될 것이나 하나 혹은 여러개의 프로스펙팅 사이드로이드가 배터리가 방전되어 업무를 수행할 수 없음. |
빨간색 | Reading Halted (채굴 멈춤 상태) | 사이드로이드 충전 요함 – 다음 에테르 생성시 자원 O.U가 생성되지 않음. 모든 프로스펙팅 사이드로이드가 배터리가 방전되어 업무를 수행할 수 없음. |
검정색 | Not Configured (설정되지 않음) | 선택사항 – 다음 에테르 생성시에 프로스펙팅 사이드로이드의 업무를 조정 가능함. |
또한 프로퍼티의 자원 메뉴에서 잠재적으로 채굴 가능한 최대 O.U 양과 각 자원의 자원 빈도에 따른 타일 수, 현재 까지 축적한 자원별 자원양 및 자원 트랜잭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원 O.U는 해당 자원이 채굴된 장소에 저장되며 현재로서는 다른 프로퍼티로 옮겨지지 않습니다. 다음에 출시될 위버를 사용하여 저장된 자원 O.U를 원자재로 처리시킬 수 있으며, 원자재는 수송시스템을 사용하여 다른 프로퍼티로 옮길 수 있게 됩니다.어스2는 자원 O.U를 위버를 사용해 자동적으로 원자재로 처리시킬 수 있는 시스템을 출시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출시 시점을 알려드릴 수는 없지만 자원 O.U를 저장해 두는 것은 전략적으로 여러가지 혜택을 가지고 올 것임을 알려드릴 수 있습니다.
소급 적용된 자원 O.U – 홀로빌딩을 통한 약속
2021년 홀로빌딩을 출시하면서 약속했던 자원 소급에 대한 약속이 올해 지켜졌습니다. 자원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기 전까지 프로퍼티에 멘타르가 있고, 쥬얼이 슬롯팅 되어져 있고, 홀로 빌딩을 설치하였을 경우 자원 소급분이 지급되었습니다. 이때 디스커버리 레벨과 자원 티어의 제한이 적용되지 않고 자원 소급이 이루어 졌기 때문에 티어2 프로퍼티에 디스커버리레벨 7,8,9에 해당하는 자원이 축적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 경우가 이에 해당됩니다.
이 이벤트에 참여한 유저들에게 최대 1000m3 홀로빌딩 사이즈 만큼의 자원 O.U를 지급하였으며, 이것은 곧 자원양으로 계산하면 10 밀리언 O.U 로 환산될 수 있습니다. 이 양이 어느 정도인지 가늠할 수 있는 수치를 제공했는데요. 여러가지 자원 조합으로 10 밀리언 O.U로 다음과 같은 건축물을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 100채 이상의 주택
- 50채 이상의 아파트 건물
- 5채 이상의 고층 빌딩
- 2개 이상의 초고층 빌딩
- 40개 이상의 작은 공장
1,000 m3 홀로 빌딩 저장 사이즈는 자원 소급 이벤트에 한한 최대 사이즈일 뿐이며, 플레이어들은 그 이상의 자원을 계속해서 채굴하고 저장해 나갈 수 있습니다.
바자르 – P2P 트레이딩
바자르에서 프로스펙팅 사이드로이드를 필터링을 사용하여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으며 지질학자 시빌리언 역시 바자르를 통해 레벨별로 검색하고 구입할 수 있습니다. 홀로 빌딩의 블루 프린트와 빌딩 디자인 역시 판매와 구매가 가능합니다.
이전 공지내용과 달라진 점들
자원 업데이트에서는 랜드 자원에 대한 개념을 소개하고 플레이어들이 자신들의 가상 프로퍼티와 상호작용 하는 방식에 혁명을 일으켰습니다. 이번 자원 시스템 소개를 하면서 이전에 발표했던 공지내용들에서 선보인 초기 게임 설계로부터 일부 변경된 사항이 있음을 인정합니다만, 좀 더 몰입감 있고 역동적이며 지속가능한 어스2의 이코심 경험을 위해 불가피한 조정이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업데이트와 조정은 플레이어들을 염두에 두고 이루어졌으며, 변경사항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이전에 프로스펙팅 사이드로이드는 자원 O.U를 셈하기 위해 멘타르에 있는 에테르를 먼저 디스펜스 해야 한다고 설명한바 있습니다 만, 업데이트된 내용에서는 디스펜싱을 먼저 해야하는 사항이 없어졌습니다.
- 이전에는 멘타르가 디스커버리 티어1에 해당하는 자원만 감지할 수 있고 더 낮은 양만 채굴할 수 있다고 했었으나, 현재에는 멘타르가 디스커버리 레벨 6에 해당하는 자원까지 감지할 수 있고, 프로스펙팅 사이드로이드는 멘타르보다 훨씬 더 강력한 능력으로 자원을 채굴할 수 있게 됩니다.
- 이전에는 Head E-ther Reckoner가 O.U 저장 용량에 대한 인사이트를 확보하여 플레이어가 충분한 저장공간을 마련하는데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했었으나 현재에는 지질학자 시빌리언을 사용하여 자원 O.U 에 대한 인사이트를 읽을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추후 업데이트 사항들과 보류중인 수정사항들
이코심 자원 시스템의 업데이트 규모가 거대한 만큼 아직 어스2 팀이 해결하지 못한 몇가지 문제에 대해 손을 보고 있는 중입니다. 버그를 발견한 플레이어가 있다면 서포트를 이용해 문의 주시면 개발팀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이 시스템에 대한 개선점이나 제안사항이 있으시다면, 역시 서포트를 통해 의견을 나눠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레이딩의 기능과 O.U 손실, 그리고 위버에 대한 내용은 다음에 소개될 공지에서 다룰 예정입니다. 위버는 축적한 자원 O.U를 원자재로 처리하는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기 때문에 많은 유저들이 기대할 만한 내용일 것입니다.
공지사항을 마무리 하는 내용에 현재까지 축적된 자원별 자원O.U 총량을 공개했는데요. 자원 채굴을 주요 전략으로 채택하신 분들께 특별히 흥미로운 내용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미지가 작아서 숫자가 잘 안보여서 확대를 해 보았는데요.
디스커버리 레벨 1단계 자원 중 석탄과 구리가 비교적 많이 적은 점이 눈에 띄구요.
2레벨 자원중에서는 금이 유난히 많고, 3레벨에서는 니켈이 유난히 많이 채굴된 점이 눈에 띄었습니다.
4레벨에 비해 5,6레벨 자원양이 현저히 적은데 그 중 5레벨의 Niobium과 다이아몬드양이 비교적 많이 적은 편입니다.
8레벨의 자원들은 비슷한 양이 채굴되었고, 최고 레벨인 9레벨 자원 중 이리듐의 양은 1밀리언 O.U가 조금 넘는 수준으로 비교적 아주 희소한 양만이 채굴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지내용으로 돌아가서,
2025년에는 이코심 과정의 다음 단계인 에센스를 이용한 원자재 생산, 수송, 빌딩블록, 물류, 그리고 어스2의 최초 건축물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이 여정을 함께 시작하고 지리기반 메타버스 어스2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변함없는 지지와 헌신, 열정을 보여주시는 커뮤니티에 감사드립니다.
한 번에 한 걸음씩 어스2의 방대한 잠재력을 계속 발휘할 수 있도록 지켜봐 주세요!
이렇게 공지사항을 마쳤습니다.
소중한 주말의 절반인 토요일 하루를 몽땅 이 자원 공지 영상에 쏟아 부었는데 새롭게 힘을 주는 내용은 많이 없는 것 같아 한편으로는 힘이 빠지기도 하는데요. 공지사항에 약속한 대로 원자재, 빌딩블록, 로지스틱스까지 2025년까지 기대해 볼 수 있다고 생각하니, 다시 힘이 좀 나는 것 같습니다.
숨을 좀 길게 쉬고, 계속해서 열심히 어스2 해야 할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