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스2- 셰인의 E2V1 플레이 영상 공유 및 3,4분기 일정

어스2 소식 – 셰인 트윗 및 질의 응답 모음

이번주 초에는 셰인이 트윗을 통해 E2V1 플레이영상을 공유하며 2024년 3,4 분기에 계획된 일정에 대한 언급이 있었는데요. 해당 트윗 내용과 그 글에 달린 질문들, 그리고 셰인의 응답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셰인의 트윗내용 – 2024년 6월 24일자

공유한 영상은 어스2에서 현재 개발진행 중에 있으며 에센스를 힘으로 운영되는, 5억 1천만 제곱 km에 해당하는 지구를 지리적으로 정확하게 구현해 낸 메타버스 플랫폼인 E2V1 화면을 셰인의 노트북에서 50분전에 녹화한 화면입니다.

이 영상은 상공으로 부터 디테일한 바이오미, 지질학적인 정확성, 위성 이미지 오버레이, 플레이어들이 소유한 프로퍼티들, 상호 작용하며 플레이할 수 있는 환경 등을 보여주는 지구를 1:1 스케일로 구현해 낸 가상 공간을 원할히 보여줍니다.

이와 같은 규모의 개발은 시간이 걸리지만 우리는 튼튼한 기반을 만들었고 계속해서 발전해 나갈 것이며, 앞으로 몇 달동안 공유하게 될 몇가지 흥미로운 업데이트 들이 있습니다. 프리 알파 테스트는 일정보다 늦어지고는 있지만 3분기에 이루어질 예정이고, 테스터들의 최종 목록을 만들어 두었지만 아직 이메일을 발송하지는 않았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에센스 토큰을 유심히 지켜보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만, 이전에도 몇번 말했듯이, 초기에 에센스를 쉽게 채굴하고 스테이킹으로 많은 에센스 보상을 얻은 유저들이 에센스를 팔아 치울 것이라는 것을 예상했습니다. 그 외에도 각자 여러가지 이유로 에센스를 파는 사람이 있을 것입니다.

웹3 마켓은 지난주에 이더리움과 비트코인의 가격이 하락하면서 전체적으로 타격을 받았습니다. 다들 아시다 시피, 이런부분들은 우리가 조절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에센스는 이더리움과 페어가 되기 때문에 이더리움의 가격의 등락에 따라 에센스 가격도 계속해서 영향을 받게 될 것입니다. 발판을 잘 다진 코인들 역시 지난 주에 10-20% 정도의 가격 하락을 경험했습니다.

지금은 아주 초기 단계라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직도 많은 것들을 해 나가야 합니다만 미래를 염두해 두었을때 아주 견고한 제품을 만들고 있는 것이라고 믿고 열심히 만들고 있습니다.

질의 응답들 – 트위터 & 디스코드

다양한 광고 기능들에 대한 질문

상당히 긴 질문과 답변이어서 간추려 보았습니다.

질문: 빌보드 광고와 로비를 이용한 광고 그리고 브로드캐스팅 광고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어떤 방식이 수익을 더 낼 수 있는지, 어떤 방식으로 수익을 내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답변: 빌보드 광고는 유저들의 프로퍼티에 광고판을 설치할 수 있는 옵션을 주어서, 유저들이 그 장소를 찾아 보거나 해당 프로퍼티와의 어떤 상호작용이 이루어 질때 광고가 노출되는 형식입니다. 빌보드 광고는 빌딩 페이즈가 시작된 이후에 가능하기 때문에 2025년 이후에 가능할 것입니다.

브로드캐스팅은 유저들이 미니게임을 하려고 기다리고 있을때나 게임을 하고 있을때 방송되는 광고입니다. 장기적으로 해당 플랫폼에서 오랜 시간을 사용하고 참여하는 유저들에게 직간접적으로 혜택을 가져오는 지속가능성을 유지시키는 데 도움이 될 중요한 기능을 할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아직 공개되지 않은 메커닉에 대한 것을 말해 주자면, 멘타에 일정양의 에센스를 락업할 경우 혜택을 받는 시스템을 예로 들 수 있겠습니다. 주어지는 혜택은 US 달러 가치 기준이 아닌 에센스의 양을 기준으로 계산될 것입니다. 더 많은 정보는 드리기 어렵고, 앞으로 이미 계획되어 있는 에센스의 유틸리티들을 공개할 때 더 많은 정보를 알게 될 것입니다.

광고 수익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올바른 답변을 하기 어렵습니다만 모든 것이 프로퍼티와 플레이어한테 달렸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플레이어가 멋진 곳을 만들었거나, 어스1의 유명한 장소를 어스2에 가지고 있을 경우, 아마도 그들은 꾸준한 트래픽을 얻을 수 있어서 더 많은 광고 수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브로드 캐스팅 광고 시스템이 빌보드 광고보다 먼저 실행이 될 것이기에 타이밍에 따라 기회와 집중도도 달라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프리 알파 테스팅에서 중점을 두고 있는 탐험, 미니게임 그리고 네트워킹 테스팅 등은 시작에 불과하며 이 테스트들을 통해 브로드 캐스팅이나 에센스를 스테이킹하는 기능들을 추가적으로 테스트 할 수있게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처럼 이 모든 과정은 점진적으로 단계별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에센스 락업 스테이킹 관련

질문: 멘타르에 에센스를 락업하고 혜택을 받는 부분에 대한 질문입니다. 락업한 에센스를 락업 해제 하면 락업한 에센스를 돌려 받게 되나요 아니면 소각되게 되나요?

답변: 에센스를 락업하게 되면 일정의 혜택을 받게 되고 락업을 해제할 경우 모든 에센스를 돌려받게 됩니다. 다만 브로드캐스팅 시스템을 사용하는 경우 소각 모델이 적용 될 수 있습니다.

E2V1 화면과 지구 사진 비교

Keller75라는 유저가 자신이 살고 있는 장소의 사진과 E2V1 녹화 영상에서 본 화면을 캡쳐하여 비교하면서 지질학적으로 상당히 현실의 지구와 유사하다며 놀랍다는 코멘트를 남겼는데요. 셰인 역시 그 장소가 아바타가 스폰하는 포인트여서 E2V1을 통해 자주 갔었는데 실제 사진과 비교한 사진을 보니 식물군이 좀 다른것을 제외하고 지형적으로 상당히 유사한 것을 확인하고 감사의 인사를 표시했습니다. E2V1이 열리게 되면 이런 비교사진과 비교 영상을 찍는 컨텐츠가 넘쳐 흐를 것 같은데요. 빨리 경험해 보고 싶습니다.

게임과 에테르 획득

질문: 날라다니는 공을 맞추면 에센스를 받을 수 있나요?

답변: 날라다니는 볼은 그저 타겟을 테스트하는 용도입니다만, 미니게임을 하게 되면 에테르를 보상받게 될 것입니다.

프리알파 테스트에 낚시 기능 유무

질문: 프리알파 테스트 버전에 낚시기능이 포함될 예정인가요? 자연을 바라보며 낚싯대를 손에 쥐고 있다면 몇시간이고 시간을 즐길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답변: 당신이 프리알파 테스터의 리스트에 있으면 좋겠군요. 낚시는 초기 테스트에 포함되지 않을 예정입니다. 이번 테스트는 네트워킹 테스트와 게임 메커닉을 테스트 하는데에 중점을 뒀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탐험을 즐길 수 있을 것이며, 낚시기능은 오래 걸리지 않을 것 같고 아바타들을 유지시키는데 낚시도 한 몫을 해야할 것입니다. (셰인도 현실에서의 낚시와 낚시 게임을 즐긴다고 하네요)

EPL 관련

질문: EPL 에 관한 계획이나 업데이트가 있나요?

답변: 백서에서 명시했듯이 EPL은 유저들이 원하는 장소로 손쉽게 이동하고 기억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기능을 할 것입니다. 이 사실은 바뀌지 않았지만 현재로서는 E2V1 이 먼저 공개가 되어야 이 기능을 사용하게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추가 영상 공개 관련

질문: 다음엔 특별한 지형이나 장소들을 영상으로 만들어 공개해 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답변: 메가시티라든지, 꼭 보고 싶은 장소가 있다면 CM 에게 연락을 주세요. 기회가 된다면 그 지역들을 녹화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선택한 이유

질문: 이더리움은 잘 구축되어 있고 개발자 커뮤니티가 큰 장점이 있지만 거래 수수료가 높고 확장성 문제를 가지고 있는데, 더 높은 확장성과 낮은 수수료를 제공하는 ICP와 같은 3세대 기술을 선택하지 않은 이유가 있나요?

답변: 좋은 질문입니다. 진정한 탈중앙화와 규정준수 문제 때문이었습니다. 여러 다른세부 이유도 있지만 이 두 가지가 가장 중요한 이유가 되었습니다.

자원 수송 관련 – 포털

질문: 포털을 이용해 한번에 자원을 수송하는 기능이 생길 수 있을까요?

답변: 현재의 계획으로는 수송 시스템을 갖추는 것입니다. 포털을 이용한 즉각적인 텔레포트 수송은 염두해 두지 않고 있습니다. 바뀔 수 있는 여지가 아예 없는 것은 아니지만 현재로서는 수송 시스템을 갖추는 것을 계획으로 하고 있습니다.

자원 판매 바자르

질문: 훗날에 자원을 수송하고 판매하는 바자르가 어스2에 만들어질 건가요?

답변: 아마도 중심적인 형태의 바자르를 유지할 것 같지만 위치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우리의 계획은 자원 운송 시스템을 만드는 것인데 유저들이 트레이드를 집중하고 싶은 지역을 파악할 수 있는 센트럴 뷰잉 포인트가 필요할 것으로 느껴집니다.

업그레이드한 타일에 자원양 문제

질문: 업그레이드한 프로퍼티에 자원양이 같은 지역의 티어1 프로퍼티에 준하지 않는 오류가 있는 것 같습니다.

답변: 같은 지역의 티어1의 자원양과 업그레이드한 타일의 자원양이 매치가 되지 않는다면 디스코드를 통해 CM에게 연락을 해 주세요. 현재 이러한 문제들을 테스트 하고 잘 마무리 된 것으로 보고 받았는데, 저 역시 다시한 번 살펴 볼 것을 지시하겠습니다.

노트북 사양

질문: 당신의 노트북의 사양을 공유해 주세요.

답변: 제 노트북은 높은 사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4080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일반 PC 의 30XX 버전과 견줄만 할 것이구요. 좀 더 낮은 사양인 2080 버전에서도 E2V1을 사용합니다.

출금 문제 관련

질문: 출금 문제에 대한 업데이트가 있나요?

답변: 죄송하게도 아직은 업데이트 해 줄 것이 없습니다. 아주 복잡한 문제가 있는데 현재 답변을 기다리고 있는 중입니다.

E2V1 – 컨텐트 크리에이터 스트리밍

질문: E2V1 프리 알파 단계에서 컨텐트 크리에이터들이 E2V1을 스트리밍 할 수 있는 옵션이 있을까요?

답변: 아마도요. 다만 테스팅이 어떤 단계에 있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이상이구요.

이 내용을 영상으로 확인하시고 싶으신 분은 아래의 링크를 이용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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