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스2 Hordes – 전투 메커닉 2편
11월의 마지막을 향해 달려가고 있는 지금, E2V1 테스팅 시작 뉴스를 기다리고 있는 와중에 공개된 공지내용은 어스2 Hordes 에서 선보일 전투 메커닉 2번째 편입니다. 셰인이 디스코드에 잠깐 들러 대화한 내용을 보니 E2V1 테스팅 시작하려고 엄청 열심히 일하고 있는 것 같더라구요. 셰인이 열심히 일 할 동안 우리는 새로운 공지 내용을 한 번 살펴볼까요.
함께 공개된 영상을 시청하시면서 공지 내용 들으실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좀비, 해골, 호러 이런거 안 좋아하는 데 자꾸 이런것만 나오네요. 이게 아마도 트렌드 이다보니 좋아하는 분들이 더 많겠죠? 그럼 공지 내용 시작하겠습니다.
이번 공지글 에서는 어스2 Hordes 미니게임에서 테스팅하고 있는 새로운 업데이트 사항을 알려드립니다. 이 개발은 어스2 Hordes 미니 게임뿐 아니라, E2V1의 넓은 세계에서도 아주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입니다.
공개된 영상은 완전히 마무리 된 것이 아니고 현재 작업중에 있는 것을 보여주는 것임을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영상을 공개하는 이유는 어스2 팀들이 현재 작업하고 있는 것이 무엇이며, 어느 정도 작업이 진행되었는 지 커뮤니티 멤버들과 공유하기 위해서 입니다.
어스2 Hordes 그리고 E2V1의 미래
어스2는 지리를 기반한 메타버스로 1:1 스케일의 지구를 본따 만든 지리적으로 정확한 태초의 지구의 컨디션을 만들고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에테르 채굴, 32가지 종류의 다양한 자원들, 쥬얼 획득, 레이딩 등의 여러가지 형태로 유틸리티를 제공하는 토지를 소유함으로써 이 메타버스 세계의 일부를 소유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플레이어들이 소유한 토지에서 생산, 거래, 건축 등의 이코심활동 및 게임과 경험의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는 메타버스를 구상하고 있습니다. 어스2 Hordes와 같은 미니게임은 특히 플레이어들이 소유한 토지, 에센스, 그리고 자원의 유틸리티 확장을 목표로 디자인되었습니다. 우리는 궁극적으로 토지 소유자 플레이어들이 자신들이 소유한 토지에서 게임을 호스팅하고, 상금을 정하고, 입장 가격을 결정할 수 있는 능력이 부여되길 원합니다.
단기적으로는, 이러한 방식을 통해 우리는 키 시스템을 계속해서 개발하고, 테스트하고, 재정비할 수 있고 우리가 새운 변함없는 장기적인 목표인 실제 지구를 기반으로 한 메가시티들, 동맹들, 상점들, 상업, 그리고 다른 여러 기회들을 담고있는 메타버스를 만들어 갈 것입니다.
전투 메커닉 2편에서 보여주는 중요 업데이트
이전에서 말한 바와 같이 이번에 공개한 영상은 완전히 마무리된 결과물이 아니고, 현재 계속 업데이트 되어지고 있는 전투 시스템이라는 것을 인지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커뮤니티와 발전과정을 공유하기 위함이며 설명을 돕기위해 어떤 피쳐들이 비디오에서 보여지고 있는지를 설명드립니다. 참고로 공유드린 영상은 약 7주전에 녹화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헬쓰, 스태미나, 그리고 마나
게임 플레이의 메커니즘을 확장하기 위해 마나 바를 추가하여 헬쓰 및 스태미나 바 시스템에 대한 진전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스태미나 바를 자세히 보면 아바타가 특수 공격을 수행하거나 빨리 달릴 때 스태미나가 감소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스태미나 바가 완전히 고갈되면 플레이어는 더 이상 휴식을 취하거나 스태미나 물약을 획득하여 보충할 때까지 빠르게 달리기나 특수 공격을 실행할 수 없습니다.
AI 감지 영역
우리 팀은 적군의 대응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AI 주변 탐지를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을 통해 AI 적 유닛은 주변 위협(이 경우 아바타)을 감지하는 등 주변 환경에 동적으로 반응할 수 있습니다. 아바타가 가까이 왔을때 감지되는 등의 여러가지 경우들이 테스트되었습니다. 또한 해골전사 적군 AI가 아바타가 시각적으로 멀리 있는 상황에서 감지해낼 수 있는 데, 공유한 영상의 마지막 전투신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닛 충돌
영상에서 좀비가 아바타를 물리적으로 밀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는 지형위에 있는 모든 유닛들에 충돌이 활성화되어 멀티플레이어 환경에 성공적으로 통합되었음을 보여줍니다. 게임 메커닉 2편을 녹화한 후, 스페셜 어택을 할 때는 충돌을 비활성화하는 추가 스크립트를 구현했는데, 이 조정을 통해 아바타는 간섭 없이 적 그룹을 통해 원활하게 공격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된 카타나 시각효과
전투 메커닉 소개 1편에서 약속드렸듯이, 카타나의 새로운 시각효과가 구현되었습니다. Dash and Slash, Combo Strike 그리고 Skyfall Strike은 모두 업데이트된 시각효과를 입혀서 더 세련된 느낌을 더해 주었습니다. 녹화할 당시 콤보 스트라이크에 특화된 효과 영역(AoE-Area of Effect) 메커닉을 테스트하고 있었습니다.
AI 로 반응하는 적군의 속도
우리팀은 아바타와의 근접거리를 기준으로 유닛들이 동적으로 이동 속도를 조정하는 적군 AI를 테스트해 왔습니다. 좀비가 느린속도로 달리기 시작하다가 아바타가 빠른 속도로 달리면 거리를 좁히기 위해 달리는 속도가 빨라지는 것이 그 예입니다. 이를 통해서 전투 상황에서 좀 더 현실적이고 다이나믹한 경험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적군 유닛들
이 영상은 또한 아바타와 동시에 교전하는 혼합된 적군 부대의 초기 테스트를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적 유형이 전투에서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함께 싸울때에 전반적인 게임 플레이 경험에 어떻게 기여하는지를 평가할 수 있었습니다.
적군 아이템 드롭
영상을 잘 살펴보면 적군들이 죽을때 아이템을 드롭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적군 아이템 드롭 시스템을 테스트 하는 초기버전의 일부이며, 미래에 있을 드롭 피쳐의 기초가 되어줄 것입니다. 드롭될 아이템들은 무기들, 스킨, 그리고 다른 여러 오브젝트들이 포함됩니다. 이 시스템은 적을 물리치면 실질적인 보상을 제공하여 게임플레이를 더 매력있게 하도록 디자인 되었습니다.
좀비 개발과 애니메이션들
어스2 안에 있는 모든 자산들은 그것들을 만드는데 엄청난 노력이 소요됩니다. 자산 제작 과정 1편에서 우리는 해골전사와 같은 적군 하나를 만드는 데 얼마나 많은 작업이 필요한 지에 대해 소개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만들어 내는 데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Rigging, Animation, AI programming, 그리고 여러가지 단계의 작업들을 거쳐야 합니다. 지난 공지에서 글과 영상을 통해 이러한 캐릭터들에 생명을 불어넣는 작업을 위해 필요한 작업의 정도와 복잡성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좀비 애니메이션
좀비 캐릭터를 위해 다음과 같은 애니메이션들이 만들어 졌습니다.
주뼛대기, 점프 공격하기, 쓰러지기, 달리며 공격하기, 가만히 있기, 등등의 애니메이션 입니다.
자체제작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데에는 엄청난 시간과 노력이 투자되어야 하지만 플레이어들의 전반적 전투 경험을 확대시키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애니메이션들은 단계적으로 적군 AI에 통합되어 좀 더 다이나믹하고 깊이 있는 전투신을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좀비 매커닉들
개발팀은 자체 제작 애니메이션들 뿐 아니라, 좀비 캐릭터에 다양한 속도, 건강, 공격 수치, 버프, 아이템 드랍등의 다양한 매커닉들을 적용시켰습니다. 좀비들은 다른 적군 유닛들에 비해 헬쓰가 더 약하지만 속도와 무리로 공격할때의 힘으로 강력한 위협을 줄 수 있습니다. 좀비들 무리에 둘러싸인 플레이어는 특히 상황을 통제할 수 없게되면 상당한 데미지를 입을 위험이 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
전투 매커닉 2편에서 보여준 업데이트들은 어스2 Hordes에서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E2V1의 오픈월드를 이루는 시스템 기반에도 기여를 할 것입니다. 이러한 발전은 플레이어들이 만들고, 거래하고 경쟁하면서 다양한 기회가 주어지는 풍부한 메타버스를 만들고자 하는 우리의 장기적 비전에 부합합니다.
전투 매커닉 3편에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소개합니다.
- 새로운 무기 유형
- 새로운 적군 유닛
- 전투 매커닉 1편에서 보여주었던, 특별히 셰인이 주목했던 기능인 Power Strike -이 것으로 전투 시스템을 혁신하고 게임플레이를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어스2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동안 지속적인 지원을 해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우리는 함께 메타버스의 미래를 만들어가기 위해 한걸음씩 나아가고 있습니다.
이상 공지내용이었습니다.
11월이 이제 며칠 남지 않았습니다. 테스터로 선정되신 분들께 반가운 소식이 며칠 내로 전달 되고 커뮤니티가 E2V1 테스팅 소식으로 들썩였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