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스2 3D 자산 제작 과정 시리즈 Vol. 1 – 해골전사 편

어스2 3D 자산 제작 과정 시리즈 1편 – 해골전사편

깜짝 공지가 올라왔습니다. 어스2 에서 선보이는 3D 자산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그 과정을 설명해 주는 공지사항과 제작과정을 보여주는 영상을 공개했는데요. 셰인의 트윗 메세지와 공지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셰인의 트윗

어스2에서 커스텀 제작으로 만드는 3D자산의 제작 과정의 일부를 소개하는 시리즈를 선보이고자 합니다. 제작 과정의 단계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뉴스란에 업데이트한 글을 확인해 주세요.

몇가지 기억해 주셔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1. 지금 공개하는 이 시리즈는 생명을 불어넣는 작업을 하는 그 뒷면에 어떤 장면들이 있는 지와 어스2의 3D팀이 자산들을 제작하는 데에 쏟아 붓는 고된 작업을 공유하고 자 하는 데에 이유가 있습니다.
  2. 3D 팀에 작업과정을 녹화해 달라고 요청했는데 해골 전사 비디오의 경우 약 7시간 분량이 있었고 다른 동영상 중엔 60시간이 넘는 것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희 비디오팀은 이 영상을 몇 분 단위로 압축해서 보여줍니다.
  3. 이 비디오를 보여주는 것이 우리 팀이 현재 열심히 작업하고 있다는 것을 뜻하는 것이 아니며, 이것이 현재 작업하고 있는 유일한 작업이라는 의미도 아닙니다. 이 영상은 몇달전에 녹화되었습니다.
  4.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영상과 글을 확인해 보시고, 어스2가 장기적으로 어스2 만의 고유 자산과 지적자산을 만드는 데 전념할 것이라는 것을 알아주세요. 시간이 지남이 따라 수백개 혹은 수천개의 창작물들이 E2V1에 채워질 것이며 더 많은 경험과 몰입감을 선사해 줄 것입니다.

때때로 사람들은 빅 피쳐를 보지 못하고 나무만 보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모두 단계 과정임을 알아 주세요.

이상이 셰인의 트윗 메세지 였구요.
다음은 어스2 공지사항을 요약해서 보도록 하겠습니다.

어스2 공지 내용 – 3D 자산 제작 과정: 해골전사편

어스2만의 고유 자체제작 3D 자산 제작 과정 시리즈를 소개하게 되어 기쁩니다. 아주 오랜 시간이 걸리는 제작과정에서 중요한 장면들을 추려서 축약해 보여주는 영상을 통해 어스2 팀의 내부 컨셉 아트 제작 과정과 어스2 메타버스를 위한 캐릭터, 사물, 생물 제작에 대한 진심을 보여줍니다. 이 시리즈의 첫번째 영상은 E2V1의 어스2 Hordes 에서 첫번째 적군 부대 중 하나인 Skeleton Warrior, 즉, 해골전사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 시리즈를 만드는 이유

이 시리즈를 공개함으로써, 커뮤니티 멤버들이 어스2가 만들고 있는 것들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게 되길 원합니다. 수년간 우리는 게임안에서 이미 만들어져 있는 자산이나 훔쳐온 자산을 재사용하는 것이 아니냐 라는 질문과 비난을 받곤 했습니다.

분명히 말하자면, 사전제작된 자산을 프로토타입으로 빠르게 플레이스 홀더로 사용하는 것은 어스2에서도 종종사용하는 방법으로, 합법적인 절차를 따라 구매하거나 사용 권리를 획득하여 이용하는 프로젝트들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스2는 상당한 노력, 시간, 자금을 투자해 어스2만의 고유 자체제작 캐릭터, 사물, 생물을 개발해 내어 어스2만의 지적자산을 효과적으로 만들고 소유하고자 합니다. 합법적인 방식으로 권리를 획득한 외부 자산을 사용하는 몇 가지 예외적인 상황도 있겠지만, E2V1 에서 사용될 최종 자산의 대부분은 어스2의 재능있는 아티스트들과 개발팀들에 의해 맞춤 제작된 고유한 자산이 될 것입니다.

우리가 하는 작업을 궁금해 하시는 분들을 위해 백오피스에서 일어나고 있는 장면들과 노력들을 보여주는 영상물 시리즈 입니다. 첫번째 영상을 지금 공개하지만, 이 영상은 몇달전에 녹화한 것이라는 점을 알아주셨음 하고, 공개를 기다리고 있는 다른 6편의 영상이 이미 제작되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약속드렸던 바와 같이, 해골전사와 같은 자산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은 코스메틱 스킨을 판매하여 얻는 수익의 직접적 결과이며, 스킨 판매 수익으로 얻어지는 자금은 개발을 확장하고 어스2에 생기를 불어 넣는 작업을 만드는 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에대한 서포트에 감사를 드립니다.

3D 자산 제작 과정

어스2의 메타버스 안에서 사용될 모든 3D 자산은 세부적이고, 여러 단계를 거쳐 품질, 독창성, 그리고 기능성을 갖춰 제작됩니다. 컨셉 아트가 승인된 후에 해골전사와 같은 캐릭터들을 만들기 위한 제작 과정을 단계별로 세분한 내용을 공유해 드립니다.

  1. ZBrush 를 사용한 하이 폴리 작업
  2. Maya를 사용한 조직작업
  3. Substance Painter에서 베이킹과 텍스쳐링

다음 단계에 대한 소개

앞서 언급했듯이 해골전사는 이 시리즈의 시작편이며 앞으로 3D 자산들과 다른 캐릭터들을 제작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6개의 영상들을 추가로 공개할 예정입니다. 이 영상들은 우리가 이루어낸 것들을 보여주는 데에 그치지 않고 우리가 만들고자 하는 것들이 독창적이면서도 높은 퀄리티의 자산을 창조하여 우리 어스2 만의 지적자산을 만들고자 함을 보여줍니다.

이 시리즈를 통해 우리가 일하고 있는 과정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 중요한 인사이트를 드릴 수 있는 계기가 되고, 커뮤니티 분들께 어스2 팀들이 만들어 내는 각각의 캐릭터들과 오브젝트 들에 진정성과 노력이 심어져 있음을 보여줄 수 있었으면 합니다. 어스2 메타버스를 천천히 메워갈 예술성과 헌신을 보여줄 더 많은 영상들을 계속해서 공개할 예정이니 기다려 주세요.

이렇게 공지글이 마무리가 되었는데요.

이번 영상과 글 공개로 전달하고 싶은 것은 어스2의 철학이 어스2 메타버스를 이루는 요소들을 타업체에서 사전 제작하여 판매하는 기성품들로 채우기 보다는 어스2만의 고유한 창작물들로 채워 나가고 싶다는 것임을 표명하고 있는데요. 그걸 이루기 위해 얼마나 부단한 노력과 많은 작업들을 하고 있는 지 커뮤니티 멤버들이 알아줬으면 하는 마음과 함께 어스2 3D 자산들과 메타버스가 고귀하게 평가되어야 한다는 자부심을 표현하고, 커뮤니티도 같은 자부심을 가지고 이해하며 인내해줬으면 하는 마음을 담은 것 같습니다.

여러분은 어느 쪽이신가요? 사전 제작된 캐릭터나 오브젝트를 사다가 입혀서, 다른 데서 이미 본 듯한 이미지들로 채워지더라도 빨리 어스2 메타버스가 완성되길 바라시나요 아니면 현재 어스2의 철학을 고수하여 오래 걸리더라도 고퀄의 어스2 만의 고유한 메타버스를 제대로 만들어 주길 원하시나요?

저는 솔직히 반반인데요. 셰인의 철학을 존중하기에 너무 오래 걸리지만은 않았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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